티스토리 뷰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몇년에 한번씩 교체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타이어를 교체 하기 전에 먼저 앞뒤 위치를 교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앞 바퀴가 더 빠릴 닳기 때문인데요. 혼자서 할 수 없기 때문에 정비소에 들러서 해달라고 해야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이란 그 말 그대로 자동차의 앞 타이어와 뒤 타이어를 바꾸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앞뒤 좌우를 바꾸어 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타이어의 위치에 따라 그 마모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 기간이 되면 바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 앞 타이어가 더 빨리 닳는지도 알아보았는데요. 차량의 앞부분에 엔진이 위치하고 있어서 앞 바퀴에 하중이 더 실리고 구동 축도 앞에 있어서 앞바퀴 마모가 더 빠릅니다. 저도 더 빨리 닳는다는 것만 알았지 이렇게 이유를 알지는 못했는데요. 듣고보니 정말 맞는 말 같습니다.
앞뒤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은 타이어 대리점마다, 정비소 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는 타이어 전문 매장에서 위치를 바꿀 시 한짝에 5천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총 4개의 위치를 바꾸어야 할 때 약 2만원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위치만 바꿀 때는 그리 비싸지 않죠?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을 받지 않는 방법도 정비소에서 알려줬는데요. 타이어를 교체했던 곳에 찾아가면 무상으로 위치교환을 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는 정확하게 확인해야하기 때문에 타이어를 새것으로 교체할 때 정비소나 타이어 매장에 슬쩍 물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타이어 전문 매장 블로그 글에서 확인한 것인데요. 간혹 교체한 매장에서도 비용(공임비)을 요구할 수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은 무상으로 위치교환을 해줄거라고 합니다. 타이어 전문 매장의 글이니 믿을 수 있겠죠?
저는 기아 오토큐에서 항상 정비를 하는데 엔진오일이나 다른 것을 교체하러 갔다가 직원분이 타이어가 닳아있다고 위치교환을 했다고 해주었습니다. 비용이 나왔는지 확인을 해보지 않아서 확실히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보통 교환 비용으로 2만원, 만원정도 받는 경우가 많고 단골손님인 경우에는 무료로 해주기도 한다고 하는 글이 있었습니다. 타이어프로에서는 만키로마다 무료로 갈아준다고 하는 댓글도 확인했습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비용에 대해 말씀드렸고,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브이자 타이어나 특수 타이어의 경우에는 장착 방향이 정해져 있어서 좌우를 바꿀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앞뒤로만 위치 교환이 가능하니 알아두셔야 합니다. 사륜구동 차라면 앞뒤를 모두 교차해서 바꾸어줘야 하고 마모가 됐을 경우 4개를 동시에 교체해야 합니다.
정비를 하지 않아서, 혹은 타이어를 확인하지 않아서 위치교환을 하지않게 되면 타이어 마모밸런스가 맞지않아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미리미리 확인하여 제 때에 교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